정권이 교체되고 닌묘천황에 황위를 물려 받았다가 사가가 842년에 죽자 이틀뒤에 모반 혐의로 체포되어 버렸는데 그 혐의는 닌묘 천황의 황태자가 동국대에서 거병하고자 모반을 꾸미고 있다고 하는 의미 인데 후지와라가는 소식을 받은 즉시 헤이안 신궁의 경계 태세를 높게 하였습니다.
붙잡힌 두 사람은 고문을 견디며 무죄를 주장하였지만 정권 교체로 이즈로 유배로 오키에 유배되었는데 정권교체되어 황태자의 자리에서 쫒겨나 황태자파였던 후지와라 일족도 몰락하고 대신 후지와라의 조카가 황태자가 되었는데 몬토쿠천황이 즉위하자마자 천황과 자신의 딸 사이에 황태자를 낳고 바로 다음 천황 교체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857년에는 헤이안시대에 처음 태정 대신에 취임하고 최고의 관직과 직책이며 상당할 수 취임할 수 없다고 합니다.
858년 몬토쿠 천황이 죽자 황태자가 9세에 즉위하는데 세이와 천황이고 시간은 흘러 866년의 일이었습니다.
헤이안신궁 정문에 불이 낫는데 범인은 누구인가 했떠니 첫 신고자의 수반 요시오들이 수반 일족과 기이 일족이 범인이다 라는 정보가 있었고 그들이 체포되었는데 완강히 부인하였지만 각각 유배에 처해져 사건은 해결되었습니다.
후지와라는 사가 겐지 수반일족, 노리일족 등 이름 족을 몰락시키는데 성공하였고 그는 황제를 대신하여 정치를 하였고 섭정이라는 직책에 취임하였는데 막강한 권력을 손에 넣은 것이며 진범은 도데체 누구였는가 하였습니다.
이사건으로 후지와라는 훌륭하게 이 사건을 이용하여 출세 가도를 오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섭정이라는 것은 정권 교체때 쇼토쿠 태자가 중대자이 임명된 바와 같이 황족해야 취임할 수 없다고 하고 중요한 직책이 있었는데 후지와라는 그 직책을 황족이 아닌 사람으로서는 처음 받은것이기 때문에 그 권력의 크기가 한과 같다 라는 느낌입니다.
이 섭정이라는 직책은 나중에 어린 천황의 권력을 대행하는 직위가 되었고 성인이 된 천황의 권력을 대행하는 직책은 관백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권력을 손에 넣은 후지와라도 죽고 뒤를 이은것이 그의 양자였는데 그는 세이와 천황의 뒤를 이어 요제이 천황이 별난 취미가 많다고 하여 폐위시키고 884년에 코코천황을 즉위시켯는데 코코천황이 즉위하자마자 정치를 위임받았습니다.
그런데 코코천황은 3년뒤에 죽었는데 다음 즉위한 코코천황 아들이 신세키에 내리고 있었는데 우다 천황이었습니다. 그는 직접적인 외척 관계도 없었는데 우다 천황은 관백이라는 직책을 신설하고 정치의 모든것을 일임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을 전하는 글에서 관백은 중국의 명의 책임을 가지고 경이 책임을 이루는 것이라고 하였음이 격노를 하였습니다.
891년 그의 장남인 후지와라는 21세고 차남은 17세 막내는 12세며 모두 젊고 벼슬이 낮았는데 좌대신은 70세고 오노말의 후지와라요요는 69세의 노인이었는데 우다 천황에 강경하게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우다 천황이 스스로 권력에 취하게 되었고 미치자네를 쿠란머리에 임명하여 출세코스에 올려놓고 점점 출세시켜 나갔습니다.
정무면에서 본다면 우다천황에 여러가지 의견을 제시하고 894년에는 견당사가 불필요하며 당나라는 혼란상태에 있어 우리가 배울것이 없다고 하여 견당사 폐지를 주장하였고 견당사의 중심맴버로 예정되었던 스가와라 노 미치와 그의 친구 기하세키노가 개인적으로 당나라에 가고 싶지 않은 것인지 의심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얼마가지 않아 당나라가 멸망하여 스가와라 미치는 외국 정세에 밝다고 평가받았고 우다천황은 897년에 아들에게 정권 교체를 하였는데 이렇게 즉위한 13세의 천황이 다이고 천황이었는데 다이고 천황은 양위에 대해 후지와라의 말을 무시하고 스가와라노미치와 상담하고 결정하여 후지와라의 인내심을 넘어버리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거기다 우다천황이 죽기전 다이고천황이 성장하기 까지 정치를 스가와라와 후지와라를 중심으로 하라고 선언하였는데 여기에서 다른 귀족들은 반발하였지만 스가와라만 중시하였기에 후지와라가 더 열받았습니다.
901년 스가와라미치는 다이고 천황을 폐위시키려 했다며 규슈의 다이자이후 장관에 좌천되고 이를 들은 우다는 맨발로 뛰어나롸 다이고천황에게 직소하려 했지만 관계자외 출입금지가 되어 면회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스가와라는 자천되고 다자이후에서 2년뒤 병사하였고 후지와라는 최대의 라이벌을 밀어내는데 성공하고 다이고 천황의 신임을 받아 정치권력을 행사하게 되었는데 스가와라 좌천을 뒤에서 조종한 배우가 후지와라라는 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