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 천황이 즉위하고 통일 천황도 안심하고 세상을 떠났지만 근친 결혼은 수명이 짧은 아이가 나와 버렸는데 707년에 그가 죽어버렸습니다.
그래서 후계자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쇼무 천황과 후지와라 일족 문무천황의 아들이었떤 목황자는 당시 7세 였습니다.
다른 하나는 아직 텐무 천황의 아들도 다수 있었지만 구사 카베 황자의 부인은 목 왕자의 할머니로서 자신의 손자를 즉위 시키고 싶어했는데 자산은 텐지 천황의 딸이었기 때문에 스스로 즉위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때부터 지금까지의 물물교환 경제에서 화폐를 이용한 상거래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1999년에 유명한 것이 발견 되었는데 화폐가 황조 열두전 총칭되도록 957년 발행 건 아래 다이호까지 여러번에 나뉘어 발행되었습니다.
황조 열두전의 예이며 무엇보다 조정이 조이령, 키안을 쇼무 천황과 후지와라 일족 저축하면 벼슬을 할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것을 실시하는걸 불구하고 킨키 이외에 보편화 되지 않았던것 같아 좀처럼 화폐 신용도가 높아지지 않았습니다.
헤이조쿄 입구인 라소몽럴지나 주작문이 있고 이 주작문을 빠져나가면 천황의 거처와 정치나 국가 의식을 할 평성궁이었는데 현재의 주작문은 1998년에 복원된것입니다.
겐메이 천황은 율령 정치를 실시하는 새로운 중심지로서 나라 분지의 북쪽에 도읍을 천도하였는데 이를 통해 완성된 당나라의 장안을 모델로 만들어진 헤이조쿄인 평성궁입니다.
천황의 주거와 정치의 중심은 평성 궁을 설치하였는데 나라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볼수있습니다.
나라 시대의 조정은 국력의 충실도에 따라 스오구리와 무츠 등 금등 광산 자원의 개발을 진행하였고 지방에서도 양질의 직물을 만들수 있도록 기술자를 파견하였는데 완성된 것은 중앙에 헌납시키도록 하였고 국토의 확대를 노리고 동북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미 7세기에 메이천황의 시대에는 아베노 히라후 가 아키타에 진출하여 현지의 에조를 복속시키고 있었지만 8세기가되면 데와국을 설치하고 중심으로 아키타성을 축성
하였으며 태평양 측에 다가를 두고 동북경영의 거점으로 사용하였는데 규슈가고시마 방면으로 진출하고 오스미국을 설치하였는데 야쿠시마와 다네까지 복속시켰습니다.
일본 서기와 고사 두책에서는 지금까지의 천황의 정통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제작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텐무 천황의 시대가된 고사기 쪽은 조정에 옛부터 전해져 있었는데 역사서가 점차 잘못된 해석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검토를 한 것을 히에다어레이 암송시키도록 한것이 편집의 계기 였다고 합니다.
이것을 겐메이 천황 시대에 오노야스마로가 집필하고 편집은 712년 나라시대의 5년에 헌상하였는데 무엇보다 히에다 배열에 대해서는 성별 미상이며 원래 존재 자체도 모르겠고 고사기 자체도 헤이안 시대에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히에다 어레이라는 사람이 영향이 있고 고교시절 친구들과 나가후치츠요시의 건배의 구절에 너에게 행복이 있어라를 너는 히에다 배열이라고 개사해 웃고 있었다는 예기입니다.
그리고 고사기의 내용일부중 천황 초대 진무 천황에서 스이코 천황까지의 이야기가 적혀있었으며 나이에 대해 기술한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일본서기에서는 720년 도네리친황(텐무천황아들)을 중심으로 쇼무 천황과 후지와라 일족 편집된 것으로 고사기와는 달리 더욱더 정치적 이야기가 중심적으로 그려진 설화가 많이 게재되었고 중국의 서적등도 참고되어 작성하였는데 불교전래에 대해서 고사하고 무시되고 있었는데 일본 서기에서는 제대로 기록되어 있었지만 이곳은 통일 천황까지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고대의 역사에 많은 참고가 되는 자료로서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있는 역사는 주로 이 두책을 참고로 하였찌만 천황의 전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어디까지 신뢰를 가지고 믿어야할지는 어려운면이 있으며 일본서기에는 정확한 달력의 지식도 없어 날짜와 시간 구분이 모호하고 편년체로 기록되어 제대로 해석하기가 힘든점이 있습니다.
7세기 무렵부터 사용된 나무 메모지인 목관은 나무를 가공하여 글자들의 작성을 쉽도록 하였는데 관인의 소환 문장이나 물품청구서 및 세금, 물등을 도시에 두고 올때 휴대물품의 꼬리표로서의 용도등 다양하게 사용되었고 당시 사람들의 메모 등도 출토되어 그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볼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나가야왕 저택에서는 11만점의 목간이 발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