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토 정권의 성립이야기
야요이 시대 후기가 되면서 각지에 큰 봉분을 가진 화려한 무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구묘와 방형주(사각형을 기본으로 한 광장에 홈을 파고 그안에 유해를 매장하는 묘제)가 번성하였는데 야마토 정권의 성립과 발전 요즘은 지역색이 강하고 다양한 형태의 고분이 많이 만들어 지고 있었는데 3세기 중반이 되면서 이러한 발전과정에 있는 고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형과 사각형을 조합한 열쇠 구멍 모양의 전방 후원의 고분으로 예를 들어 히로시마현 히가시 히로시마의 1호분과 같이 전에이 사각형 뒤가 둥근형태이며 뒤에 사각형 전방 후방분도 있습니다.
이것이 전국에서 조성되게 되어갈 무렵 고분 시대의 시작으로 열쇠구멍은 점차 야마토 정권의 성립과 발전 거대화하고 있으며 고분 시대 중기의 다이센 고분에서 최대가 되었는데 이 고분은 모양이 전방 후원분으로 고분 자체의 길이가 무려 486m며 또한 배둘레가 거대한 흰색 물건입니다.
규모가 큰 무덤을 건설할 만큼 권력이 커졌다고 생각하는데 이 전방 후원 분의 분포를 보면 야마토 지방에서 특히 거대한 것이 많으며 하면이 지역에 생긴 세력이 특히 강하다고 생각되며 정권의 맹주가 현재까지 계속 이어져 천황으로 발전하게 되어 현재에 이르렀다고 보여집니다.
전방 후원은 기본적으로 원부의 내부에 수혈식 석실을 설치하고 거기에 목관을 수납하였으며 석실의 수혈식과 횡혈식이 있으며 고분옆에 구멍을 뚫고 돌에서 통로 인 연도와 그 속에 시체를 납부하여 설치하는 횡혈식 석실의 예입니다.
횡혈식 석실은 한반도의 영향을 받고 큐슈에서 대중 고분 시대 후기에 일본 전국의 열쇠 구멍뿐 아니라 고분이 있는 곳에서 일반적으로 이 유형은 추장, 즉 빈 공간에 나중에 다른 시신을 안치할 수 있으며 이 고분의 경우 더욱 빨간색 원이 그려져 있으며 장식 고분이라는 형태라고 말합니다.
일반무덤은 산이나 언덕을 파서 무덤을 만들었는데 횡혈식 무덤은 상단을 벗겨 위에서 바라본 사진 위쪽에 입구에 있어서 연도라고 불리는 통로, 그리고 사진 아래쪽의 널방으로 이어지며 시신을 안치할 장소에 돌이 깔려있고 왼쪽오른쪽에 각각 1명씩이 매장된것으로 보이며 동시에 묻혔는지 나중에 따로 묻혔는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구묘와 고분의 형태에서는 현재 우리가 볼수있는 고분은 나무로 덮여 있어 원래는 돌방 무덤 같은 느낌이었다고 볼수있습니다.
많은 고분은 이처럼 후키이시라고 하며 분구의 경사면이 무너지는 것은 방지하기 위해 돌을 깔았으며 이즈모 지역에서도 거대한 고분이 많고 야마토와 대등한 일대 세력이 있었따는 것을 쉽게 추측할 아마토 정권의 성립과 발전 수 있으며 지금까지 소개한 바와 같이 원분과 사각형 모양의 방분등과 고분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전방 후원분이라고 하는것은 원분과 방분이 합체해 성립한 것으로 보이며 모서리 돌출 무덤의 고분에서 차지하는 군중 보군은 종말 기 고분의 비율은 사실 90% 이상에 이른다고 하였으며 고분을 장식하는 것들은 현재 수목으로 뒤덮인 작은 언덕 모양을 하고 있는 것들이 많은데 깨끗이 돌에 덮여 있었다고 생각되며 효고현의 오색 고분은 그 모습에 복원되어 있습니다.
고분에 잘 볼수 잇는것이 토용인데 토용의 종류는 주로 원통형 토용과 형상토용이 있으며 이중 형상 토용은 시대에 따라 유행이 다양한 대안이었지만 집, 동물, 인물 등을 이미지로 만든 토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것을 고분에 설치한 것인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특히 형상 토용 덕분에 당시 사람들이 어던 옷을 입었는지 알수 있고 어떤 집에 살고 있는지 추측가능하며 가정형 토용을 보면 당시 집이 어떤 지붕 모양인지도 알수 있었습니다.
곱누 시대 전기의 고분으론느 거울이나 관옥과 곡옥 등 장신구류와 철제 무기등 농경 도구가 부장품으로 많이 담겨 있고 고분 시대 중기는 무기나 방어구 등 마구같은 군사적 제품이 부장품을 많이 차지 하였으며 매장 된 고분이 권력자가 종교 지도작 군사적 정치적 지도자인 성격도 겸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방 후 고분이 만들어지게 된 3세기 후반에 전방 후원 분이 건축되지 않는 7세기까지를 살펴보며 이 시대는 아직도 아직도 많은 수수께끼에 쌓여 있고 자료도 되는 고사기 일본서기 칠지도 명문 고구려 호태왕 비문등 조선의 역사서와 비문 사이타마 현의 역사서 등이 있습니다.